UNIC UC40 사용기 – uc40의 장점과 단점 비교후기

 

UNIC UC40 사용기

가성비 최고의 LED 미니 빔프로젝터라 불리는 uc-40을 사용한지도 이제 일주일 정도가 되었습니다. 며칠간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니 다들 왜 그렇게 이 모델을 추천했는지 알겠더군요. 제 기준에서 봤을때 이제품은 가정에서 가볍게 영화 감상 용도로 사용하기에 딱 적당한 제품인것같습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저렴한 가격이 그 모든 아쉬움을 상쇄하고도 남더라구요.

오늘은 UC40을 일주일간 사용해보며 느낀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uc40_unic_빔프로젝터 (31)

UNIC – UC40

 

장점

1. 가격대비 적당한 화질

저는 이제품을 g9에서 중국직구로 구매했습니다. 이런저런 할인을 받아 제가 실제로 구매한 금액은 약 5만원대 입니다. 지금까지 상당한 고가의 물건으로 여겨졌던 빔프로젝터를 5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는것 자체가 깜짝 놀랄만한 일이었죠.

 

unic_uc40_삼각대 (21)

 

위 영상은 저녁에 방안 불을 모두 끄고 영화를 플레이 시켜본 모습입니다. 스크린없이 방 한쪽 벽면에 쏘아본 영상인데 나쁘지 않죠? 밝은곳에선 영상이 거의 보이지 않지만 어두운곳에선 꽤 괜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밝기에 대해선 ‘단점’부분에서 다시 말하겠습니다.)

이때 벽과 빔프로젝터 간의 거리는 2.1M였습니다. 이경우 영상의 크기는 가로세로 145*88 cm, 대각선의 길이는 169cm로 약 66.5 인치의 화면 크기가 만들어지더군요. 스펙상 최대 사용거리는 3.8미터입니다. 약 130인치까지 화면을 키울수 있지만 저에겐 이정도 크기가 방에 누워서 영화 감상하기에 딱 좋았습니다. 제가 프로젝터를 처음 사용해봐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정도 크기에 이정도 해상도(800*480) 화질이면 만족할 만하다고 느껴지더군요.

 

2. 간편하고 다양한 소스입력방법

uc40의 소스 입력방식은 usb, HDMI, sd카드, AV 3in1 이렇게 네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usb드라이브나 외장하드를 프로젝터에 직접 연결하면 컴퓨터와 동영상 플레이어가 없더라도 영상을 재생시킬수 있어 간편하죠.

 

uc40_unic_빔프로젝터 (14)

 

하지만 지원되지 않는 코덱으로 인코딩된 영상의 경우 소리가 나오지않거나 재생이 안되는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자막파일인 smi를 인식하지 못하는것도 좀 아쉽습니다. 인코딩을 따로 하면 되긴 하다는데 좀 귀찮죠..(스펙상 프로젝터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포멧들은 MPEC, AVI, MP4, RMVB, FLV, VOB, MOV, 3GP 입니다.)

 

unic uc40 사용기 (4)

 

그래서 저는 보통 HDMI 케이블을 이용해서 노트북의 영상소스를 프로젝터에 입력합니다. 이 방법은 동영상 재생을 빔프로젝터대신 컴퓨터가 처리해주기 때문에 인코딩을 따로 하지 않아도 자막이나 음성관련 문제가 일어나지 않아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미러링 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는 분들도 계시던데 저도 한번 도전해봐야 겠습니다.

 

3. 사용 편의성

프로젝터 본체에는 스피커가 내장되어있고, 리모컨이 제공되기 때문에 모든 기능을 원격조정 할 수 있습니다. 내장 스피커가 고급스런 사운드를 뽑아주진 않지만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입니다. 리모콘도 조작감이 썩 좋진 않지만 없는것보다는 훨씬 낫죠.

 

uc40_unic_빔프로젝터 (40)

 

한국으로 넘어올때 펌웨어를 알아서 설치해 줬는지 메뉴가 한글화 되있는것도 편리한점 입니다. 또한 설정 메뉴에 들어가보면 화면모드, 색온도, 노이즈조절, 영상비, 사운드 EQ, 취침 타이머등 생각외로 다양한 옵션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저가제품이라 무시했는데 그래도 있을건 다 있네요 ㅎㅎ

 

4. 작고 가벼워 휴대성이 좋다.

 

uc40_unic_빔프로젝터 (23)

 

UC40은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좋습니다. 부피가 크지않아 탁자위에 올려두고 사용해도 그리 거추장스럽지 않을정도입니다.

 

unic_uc40_삼각대 (18)

 

카메라용 삼각대 위에 올려도 될 정도로 가볍기 때문에 여기저기 자리를 옮겨가며 사용하기도 좋죠. 외부 전원만 허락한다면 캠핑용으로 들고다니기에도 무리없을것 같습니다.

관련글☞ 미니 빔프로젝터 unic uc40 삼각대 연결시키기.

 

단점

1.소음이 꽤 크다.

UC40의 가장 큰 단점을 꼽자면 소음이 꽤 크다는것 입니다. 저는 보통 조용한 밤에 영화 한 편 보고 자려고 빔프로젝터를 이용하는편인데, 이때 팬소음이 은근히 신경쓰입니다. 영화에 집중하다보면 자연스레 소음을 잊곤 하지만 조용한 영화를 볼때면 이게 꽤나 신경이 쓰이더군요. 그래서 저는 팬이 돌아가는쪽에 외부스피커를 따로 달아서 이용하거나 이어폰을 끼고 영화를 봅니다.

 

2. 밝은곳에선 볼 수 없다.

스펙정보를 보니 이 제품은 50안시루멘 (800루멘)이라고 합니다. 이쪽으론 문외한이라 뭔소린지 잘 모르겠지만 찾아보니 그리 밝은편은 아니라고 하더군요. 그래서인지 한낮이나 불빛이 환한 곳에선 영상을 거의 보기 힘듭니다. 사무실에서 ppt 용으로 사용은 절대 불가능하죠.

 

unic uc40 사용기 (1)

 

휴일 오후 3~4시경 커튼을 치고 주위를 어둡게한 후 영상을 벽에다 쏘아보았습니다. 형광등을 켜면 정말 아무것도 안보인다고해도 좋을정도지만 조명을 어느정도 어둡게 해주면 그럭저럭 볼만하긴 하네요. 밑에 발은 편히 누워 보기 좋다는 상황을 알리기위해 일부러 찍어본것입니다. ㅎㅎ

 

3. 떨어지는 완성도

가격이 저렴하니까 웃어 넘기지만 제품의 만듦새나 완성도는 많이 아쉽습니다. 특히 무선 리모콘의 조작감은 정말 극악입니다. 리모콘 수신부가 프로젝터 후면에 달려있어서 뒷면을 향해 똑바로 버튼을 눌러야하는건 그러려니 이해 합니다. 하지만 버튼을 누르면 한번에 인식하는경우가 없을 정도로 개떡같은 조작감은 정말 욕나오더군요. 여기에 사용자 친화적이지 못한 UI가 더해지면 이건 뭐 원하는 영화 파일 하나 선택해서 재생시키는것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unic uc40 사용기 (6)

생긴건 그럴싸 한데…

 

이런분들께 추천합니다.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미칠듯한 가성비때문입니다. 아무리 중국산 저가 상품이라고는 해도 LED 빔프로젝터의 가격이 5만원대라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하지만 아무리 싸다고해도 모든 분들이 이 제품을 필요로 하진 않을 겁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분들께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 집에서 잠자기전 가볍게 영화 한편 보는 용도로 사용하실분
  • 적당한 화질에도 만족하시는 분
  • 어느정도 팬소음은 참고 견딜 수 있으신 분
  • 개떡같은 리모컨 조작감을 견딜 수 있으신 분

 

위에 해당하는 분들께는 UC40이 입문용 빔프로젝터로 나쁘지 않은 선택일것 같습니다. 저처럼 가볍게 써보실 분들은 한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unic uc40 개봉기] – 중국에서온 가성비 좋은 미니 빔프로젝터

미니 빔프로젝터 unic uc40 삼각대 연결시키기.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